티스토리 뷰

뉴스 읽기

미국발 인플레이션 감축법안, LG 날다

재테크 하는 이모 2022. 8. 9. 11:23

https://www.hankyung.com/economy/article/202208099193Y

 

'전기차 세액공제' 조건 단 美법안…K배터리 기대, 현대차 우려

'전기차 세액공제' 조건 단 美법안…K배터리 기대, 현대차 우려, 경제

www.hankyung.com

 

당장은 탈중국 어려운데… 글로벌 車업계 발칵 뒤집혔다 | 한경닷컴 (hankyung.com)

 

"당장은 탈중국 어려운데…" 글로벌 車업계 발칵 뒤집혔다

"당장은 탈중국 어려운데…" 글로벌 車업계 발칵 뒤집혔다 , 美 '인플레 감축법' 상원 통과 美서 조립한 전기차만 보조금 현대차·GM·도요타·포드 등 "中의존 당장 낮추긴 어렵다"

www.hankyung.com

미국의 '인플레이션 감축법안(IRA)'이 상원을 통과해 글로벌 자동차 업계에 비상이 걸렸습니다.

이 법안은 기후 변화 대응을 위한...이라는 명분이 있어 좋긴 한데.. 문제는 법안 내 자동차 관련 조항의 핵심이 미국 내에서 전기차를 생산해야 대당 총 7,500달러.. 한국 돈으로 약 980만 원의 보조금을 준다는 내용이 들어가 있다는 거죠.

여기에 전기차에 장착하는 배터리와 관련해서 까다로운 조항이 붙어있습니다.

배터리에 들어가는 광물의 채굴과 제련이 내년부터 40% 이상, 2027년까지 순차적으로 80% 이상 북미에서 이뤄져야 한다는 겁니다.

배터리에 들어가는 부품도 내년부터 50% 이상이 북미 생산품이어야 하고요.

하지만 전기차 밸류체인의 70~80%가 중국에 의존하고 있는 상황이라 이 법안의 요건을 충족하기란.. 미국산 전기차조차도 쉽지 않겠죠.

일본의 도요타, 제너럴모터스, 포터 등 미국 업체가 속해 있는 자동차 혁신 법안이 미국내에서도 녹록지 않은 법안이랍니다.

국내 배터리 업체들 또한 소재 공급망 정비에 들어갔다는 소식입니다.

다행히 미국 내 생산시설을 공격적으로 확장해 온 LG에너지솔루션과 SK온, 삼성SDI 등 국내 배터리 기업들은 보조금 지금에 따른 시장 확대와 중국 경쟁사 견제로 반사 이익을 누릴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래서 오늘 LG에너지솔루션 주가가 상향으로 출발했나 봅니다. 여전히 매력적인 주식이고요.

한편 유럽은 독일차 보조금을 단계적으로 줄이거나 철폐하고 있습니다. 독일이 보조금을 줄인 뒤 완전 철폐를 하겠다고 밝혔고요 영국은 지난달 2011년부터 시작한 전기차 보조금 제도를 11년 만에 폐지했습니다.